본문 바로가기
통증관리

장경인대 증후군(ITB syndrome), 무릎 바깥쪽으로 아프고 소리나요

by 체릿 2021. 4. 25.
반응형

 

 

날씨가 좋으니 야외 활동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올 초에 등산을 갔다가 무릎 바깥쪽이 아파서 저도 꽤 고생을 했는데요.. 그 뒤로는 무리한 운동을 못하고 있어요. 퇴근길에서 보면 유산소 운동을 하기 위해 러닝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릎에 아대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저도 무릎이 아파서 고생하고 또한 마라토너들이 자주 발생하는 장경인대 증후군(일명 마라토너 증후군)에 대해 포스팅할게요.

 


1. 장경인대(ITB)증후군이란?

 

 


우선 장경인대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장경인대는 장골에서 시작해서 경골의 전외측 부위에 붙는 인대입니다. 장경인대는 하나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대퇴 근막 장근의 근막과 대둔근, 중둔근, 외측광근의 근막이 합쳐져서 대퇴의 외측으로 내려와 경골과(tibia condyle)의 전외측(anterateral surface)에 부착하여 이루게됩니다. 또한 장경인대는 외측대(lateral retinaculum)의 슬개대퇴인대(patellofemoral ligament)와 대퇴이두근힘줄(biceps femoris tendon)을 경유하여 슬개골에도 붙습니다. 장경인대는 대퇴근막장근의 고관절 외전을 도와주고 내전근들의 고관절 내전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며, 슬관절에서는 슬개골을 전외측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장경인대는 고관절 외전근 중 하나이고 고관절을 중심선에서부터 멀리 이동시킵니다. 또한 장경인대는 슬관절의 굴곡과 신전 모두를 도와줍니다. 무릎을 구부릴 때는 장경인대는 대퇴 뒤로 가고, 펼 때는 무릎(condyle)의 앞쪽으로 이동합니다. 장경인대 안쪽에는 무릎을 구부리고 펼때 부드럽게 하기 위해 윤활낭이 있지만 염증이 발생하면 경골과(condyle)를 반복적으로 마찰시킴으로써 외측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장경인대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자전거를 장기로 타시는 분들, 오래 뛰는 마라토너 선수, 근육의 유연성 부족, 골반과 고관절의 신체적 불균형, 과도하게 쪼그리고 앉아서 조절하는 자세(역도)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장경인대 증후군이 등산에서 하산하면서 발생하였는데요. 특정하게 반복적인 동작을 하거나 무릎의 바깥쪽 안정성이 떨어지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3. 장경인대 증후군 통증의 양상

 

바늘로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고, 무릎에서 딱딱거리는 연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점차 심해지면 비골두쪽으해서 무릎 약간 뒤쪽까지 통증이 퍼질 수 있고, 대퇴부 위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4. 장경인대 증후군의 마사지와 운동법

 

기존에 나와있는 치료법들에서는 대퇴 근막장근의 활성을 줄이고 그를 대체하는 중둔근을 강화하라는 내용이 많더군요. 저 또한 그렇게 치료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겪어보니 사실 스트레칭과 운동에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대퇴근막장근과 외측광근 둘다 근육을 살살 풀어주면 잠시 좋아지고 또 같은 동작시에는 통증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중둔근 강화 운동도 마찬가지로 오랜기간동안 강화시켰지만 크게 효과를 보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그나마 가장 효과를 본 것은 내전근을 강화시켜 계단을 오르거나 내릴때 최대한 장경인대의 스트레를 줄이려고 햇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생활하면서 발이 고정된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펼때 다리가 바깥쪽으로 벌어지지 않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렇다고 다리를 내전하면서 일부러 안으로 모으거나 그렇게하지는 않았구요. 

 

 

대퇴근막 장근만 풀어줘도 효과를 보신 분들도 계시고 이것저것 해봐도 비슷한 분들도 계셨습니다. 사실 장경인대 증후군이 한번 발생하고 나면 약간 답도 없는 질환인 거 같긴 합니다.. 제가 실력이 많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긴 하지만 혹시라도 더 좋은 치료방법이 생기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하는 게 좋으니 대퇴 근막 장근의 마사지와 중둔근 운동법의 동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WVGsnCuQ8E

 

https://www.youtube.com/watch?v=5HBR0unvdf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