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관리

오금 통증 당김, 걷지를 못하겠어요

by 체릿 2021. 4. 19.
반응형
완연한 봄이 오고 점점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얼른 코로나 종식이 와서 마스크 벗고 다니며 야외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무릎 뒤쪽 오금 부분의 통증과 당김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무릎 통증에 대해 포스팅하고 있는데요. 무릎 시리즈가 어느 정도 끝이 나면 또 다른 부위의 통증관리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오금 통증의 양상

 

위 사진 처럼 무릎 뒤쪽, 무릎이 구부러지는 부위가 당기거나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는 무릎이 제대로 펴지지 못해서 다리를 절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는 무릎 안쪽 부위(거위 발건)까지 통증이 퍼집니다. 

 

2. 왜 이런 통증이 발생하나요?

장기간 서있는 일을 하거나, 요즘 같은 4월에 쑥을 뜯으러 가서 장시간 쭈그려 앉아서 오래 한 자 세로 있거나, 과도한 스포츠 활동(등산, 달리기, 사이클 등), 너무 활동량이 적어 스트레칭 부족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치료방법)

원인이 되는 근육은 많습니다. 어떤 활동을 하면서 오랫동안 어떤 자세를 취했느냐에 따라서 치료도 달라지게 됩니다. 주로 연관되는 근육에는 비복근, 햄스트링, 슬와근, 내전근 등이 관련됩니다.

 

오금통증을 일으키는 비복근과 햄스트링의 근육 그림
왼쪽-비복근, 오른쪽-햄스트링

우선 오금이 당기는 근육인 비복근과 햄스트링을 풀어주세요. 이 두 근육은 다리의 후면에 위치하며 대부분 짧아지기 쉬운 근육입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분들도 대퇴 후면 근육 때문에 허리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는 근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폼롤러를 이용해 근육을 풀거나 스트레칭을 합니다. 

 

 

 

스트레칭 방법은 눕거나 서서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누워서 하는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에서처럼 세라밴드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일반 긴 타월을 이용해서 양손으로 끝을 잡은 후 햄스트링을 스트레칭하도록 해주세요. 하실때는 허리를 너무 바닥에 붙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금통증 시 수건을 이용하여 비복근과 햄스트링을 스트레칭해주어야한다
햄스트링, 비복근 스트레칭

이 두 근육을 풀었을때도 당김이 풀리지 않을 때는 슬와근을 풀어주셔야하는데요. 슬와근은 아주 작은 근육이지만 제기능을 못하거나 짧아져 있을 때는 무릎을 완전히 펴지 못하도록 하고, 또 보행 시 무릎 슬개골 바로 아래 부분이 아플 수 있는 근육이기도 합니다. 작지 막 강한 근육이죠.

슬와근과 슬와근의 TP점
슬와근와 슬와근의 TP점

이처럼 슬와근은 무릎 뒤 아주 작고 깊숙은 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내가 직접 손으로 깊이 넣어서 마사지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테니스공이나 골프공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오금 밑에 두고 무릎을 펴려고 하거나 무게를 실어 마사지해주세요.

슬와근 마사지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Uhkn8KJPzQ

슬와근 self massage 영상

또한 쪼그려앉기 자세를 오래 하신 분들 중에서는 내전근도 같이 풀어주셔야 합니다. 다리를 벌리고 쭈그려 앉은 자세는 내전근이 늘어나면서 단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같이 마사지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